뉴스

  1. home
  2. 알림마당
  3. 뉴스

정부, '소부장 통계' 고도화 추진…해외 주요국 연계표 만든다

작성일
2020-10-12
작성자
관리자
구분
중소기업
조회수
73
첨부파일

정부, '소부장 통계' 고도화 추진…해외 주요국 연계표 만든다


정부가 급변하는 글로벌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공급망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신분류 통계' 구축에 나 선다. 올해 소부장 정책에 편입된 '장비'를 통계 범위에 추가하는 한편 국내외 소부장 동향을 한층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주요 국가 연계표 작성도 추진한다.


11일 산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기계산업진흥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소부장 통 계 품목 연계 고도화'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 4월 소부장 특별법을 상시법으로 전환하면서 정책 범위를 기존의 소재·부품에서 장비로까지 넓힌 데 따 른 후속 조치다. 그동안 국내 소재·부품 통계를 취합해 온 기계산업진흥회가 사업을 주도한다. 신뢰성 높은 통 계를 기반으로 분석지표를 산출, 정책 지원이 필요한 업종별 소부장 품목을 선정하는 근거로 활용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에서 국내 소부장 산업 현황과 수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관세청 무역상품분류(HS) 와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KSIC)를 연계한다. 현재 소부장 수출입 통계는 10단위 HS, 생산은 8단위 KSIC로 각각 작성되고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연결해 무역 통계 정확성을 높이는 한편 산업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거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원문 보기 클릭을 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보기 클릭


2020-10-11
전자신문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


※ 출처 : 전자신문(https://www.etnews.com)

담당부서 ReSEAT공동연구실(대전) 담당자 김은별 사원 연락처 042-361-387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