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사례

  1. home
  2. 알림마당
  3. 성과사례

주조기술(Pb-sb 합금) sb 함량이 높은 연봉의 냉간 압출 시 연선의 박리 현상 발생

작성일
2020-05-11
작성자
관리자
연구분야
금속
지원분야
기술검증
조회수
2204
첨부파일




(기술과제 성과)

•사업화 성과 

- KS 규격 1건, 특허 5건 조사 

- 상호 협의된 내용을 통하여 박리 현상 해소 

- 밸브 제작 업체와 협의하여 사용 중인 제품보다 내열성이 강하고 마모가 적은 메탈 소재를 활용한 밸브 개발 중



Q. 지원 기업의 애로기술은 무엇입니까?

A. 전체적으로 주조(Pb-Sb합금) 연봉 제조 시 박리 현상 발생에 따른 불량률 감소 및 해소방안 요청 이었다. 특히 인발이 아닌 압출제조 시 박리 현상은 큰 문제점이라 여겨졌다. 전연성이 풍부한 Pb-Sb 합금인데도 나타난 박리 현상이었다. 또한 용탕이 외부에 완전 노출되어 산화물 등이물질 혼입이 우려되었으며 잉곳 제조를 위한 출탕 시 밸브 구성품 중 합성수지 혼입으로 고온의 용탕에 의한 합성수지가 녹아 이물질로 혼입되는 사례도 발견되었다.


Q. 어떤 기술자문을 통해 어떠한 성과를 거두셨나요?

A. 첫 번째로 합금 성분 비율이 적절한지 검토한 결과 부적합으로 개선하였다. 주괴 공급업체로 부터 화학분석 데이터를 입수 검토한 결과 주성분 외 기타 금속이 다량 함유되었음을 확인하고 개선을 요구하였으며, 불순물의 악영향에 대하여 문헌을 제시하며 개선 또한 요구하였다.

이밖에도 주괴 공급업체의 미온적 대처에 대해 KS를 제시하며 적극적 개선을 요구하였다. 주괴 사용 재료 확인 결과 폐자재 활용에 따른 불량률 개선 방안을 주괴 공급업체에 제시하는 등 원가 상승요인을 개선토록 하였다.

두 번째로 용탕 온도 등 시설관리 조건은 적절한지 검토하였다. 비바람 시 용탕 불순물 혼입 방지를 위한 환경 개선이 필요하였다. 이에 밸브 구성품 중 합성수지를 내열성이 강한 소재로 개선하였다. 또한 편석 및 기공 방지를 위한 주형틀에 진동 부가토록 요청하였으며, 자동화 주조 방안 등 특허 4건을 검토하여 경영에 참고토록 하였다.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