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멘토링 여건 탐색과 오리엔테이션
- 참여전문위원
- 탁기수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8-08-26
- 내용
-
1. 멘토링 목표 : 멘티로 하여금 과학에 대한 꿈을 생생하게 품게 하고, 다양한 경험 과 체험 등을 통해 잠재력을 개발케 하며, 즐겁게 과학적 소양을 심화 확장함으로써 스스로 자기 개발을 무한하게 펼칠 수 있도록 함.
2. 멘토링 기본방향
1) 멘티의 꿈과 그 질적 수준의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문제해결 방법과 학문 성취의 길을 1:1 맞춤형으로 제시하되 문제풀이, 과외학습 차원의 지도는 지양.
2) 동료 멘토의 협력?지원 하에 다양한 전시물 견학과 그 기본원리 이해 증진 도모.
3. 멘토링 계획 및 방법
현대는 국경 없는 치열한 경쟁사회이다. 다른 나라에는 없던, 우리가 몰랐던 우리 조상의 뛰어난 업적을 잘 밝히고 익혀 우리 조상에 대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고 현대과학에 응용한다면, 남들보다 더 풍부한 밑거름이 되어 현대과학기술 발전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꿈과 그 질적 수준의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문제해결 방법과 학문 성취의 길을 제시하며 다양한 전시물 견학과 그 기본원리 이해 증진을 도모하며, 중앙과학관에 전시되어 있는 자격루(물시계)를 보면서 자격루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설명한다. 정밀한 자격루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도량형이 필요함을 설명.
Mentoring
주 제
내 용
회차 (월 /일 )
1 ( 8 /26 )
멘토링 여건 탐색과
오리엔테이션
멘토링 개요, 과학마인드, 멘티의 꿈
2 (8 /26 )
과학관 전통과학관
과학관 전시품과 도량형 소개
3 ( 9 /02 )
도량형의 의미
도량형의 의미 해설
4 ( 9 /06 )
조선과학기술
조선의 과학기술과 선조들의 과학관
5 ( 9 /16 )
자격루의 원리
자격루의 원리에 대하여
6 ( 9 /30 )
자격루의 구조
자격루의 구조에 대한 해설
7 (10 /14 )
자격루의 작동원리
자격루의 작동원리에 대한 고찰
8 ( 10 /21 )
세종대왕의 업적
자격루 등 세종대왕의 과학업적 소개
9 ( 10 /28 )
마무리, 소감문
소감문 작성 등
10 ( / )미정
연구현장답사(예정)
표준과학연구원, 지질자원박물관 등
※(동영상) 4개
- 첨부파일
-
- IMG_3719.JPG (127.18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