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종이 찢기 시뮬레이션에 의한 자동붙이기가 가능한 색종이 모자이크 저작도구
- 저자
- 이*화, 박종만, 강동완, 한명훈, 윤경현
- 게재저널
-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 키워드
- 색종이 모자이크, 수동 붙이기, 자동 붙이기
- 개요
-
본 논문은 색종이 모자이크 체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색종이 모자이크 저작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저작 도구는 사용자가 직접 색종이 타일을 찢어 붙여 체험해 볼 수 있는 수동 붙이기와, 색종이 모자이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시뮬레이션 하는 자동붙이기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로 수동붙이기에서는 색종이를 찢어 캔버스에 붙이는 인터렉션한 과정을 통해 색종이 모자이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보로노이 다이어그램과 랜덤 프렉탈을 이용해 색종이 조각의 찢어진 경계를 표현하였다. 또한 색종이 조각을 에지를 따라 잘 붙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에지 클리핑 방법을 제안 했다. 두 번째로 자동 붙이기에서는 사용자의 색종이 모자이크의 이해와 제작과정을 돕기 위해 사람의 작업 순서와 유사한 방법으로 색종이 조각을 붙여나가는 과정을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을 제공하였다. 이 때 색종이 조각을 붙이는 순서를 사용자의 의도대로 조절하기 위한 평가 함수를 제안하였다.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