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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선박엔진 부품의 고능률 보수 용접기술

분석구분
이머징 기술분석
과제수행자
*
분석일
2016-11-24 00:00:00.0
기술산업분류
재료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선박엔진  용접기술  SAW
과학기술표준분류
재료
내용
세계 1위의 생산실적을 자랑하던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세계적으로 선박 공급과잉 상태가 계속되고 있어 불황과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선박과 선박엔진의 노후화로 인한 보수수리의 수요가 증대하고 있어 조선기자재산업의 희망이 되고 있다. 엔진 부품의 보수 또는 표면개질 목적으로 채용되고 있는 공정으로 용착률을 높이는 고능률 용접공정인 Hot Wire GTAW, Cold Tandem GMAW, Band Arc SAW, Tandem SAW법이 개발되어 있고 용사방법으로 PTA 공정이 해외의 현장에서 많이 시공되고 있다. 입열량 제어가 용이한 공정으로 GMAW-Pulse, CMT 용접공정이 개발되어 있다. 현재 국내의 선박엔진 부품의 보수산업은 영세한 소기업 형태로 대부분 운영되고 있어서 기술혁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이를 타계하기 위한 산,학,관 연계의 기술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선박엔진 부품의 보수용접은 ISO 규격이나 엔진 메이커의 규격 이외에 별도의 품질관리 규격이 미비되어 있는 현상에 있다. 따라서 국내의 선박엔진 부품의 보수용접 기술 고도화를 위해서는 이의 품질관리 규격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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