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IO 관점에서 ITER TBM 프로그램의 진행과 도전

전문가 제언

 

 

트리튬 증식 자급자족을 확인하기 위한 트리튬 증식블랭킷(BB)ITER 후에 다음 단계로서 시범발전소(DEMO)를 위한 강제 요소이다. BBITER에 요구하지 않지만 ITER은 외부 선원으로부터 트리튬을 조달할 것이므로 ITER 임무 중에서 고급의 열 및 전기 생산의 추출, 트리튬 자급자족으로 미래 원자로에서 선도할 트리튬 증식 모듈개념을 시험해야한다.

 

TBS 및 관련 사회기반시설의 발주는 ITER H-플라스마 상태 중 TBS를 운전할 준비를 위하여 ITER 어셈블리 단계-의 시작에서 계획되어 있다. 각각의 TBS를 위한 TBM 합의, 특별한 조달 합의는 TBM 프로그램의 공식적인 프레임워크를 설립하기 위하여 IO 및 관련된 IM(RF US)사이에 서명하였다.

 

TBM의 구조물은 감소된-활성화 페리틱/마르텐시틱(RAFM ; Reduced -Activation Ferritic/Martensitic)강으로 만들어졌으며 강자성재료이다. TBM구조물을 위한 RAFM강의 사용은 플라스마 감금에 약간의 섭동을 발생할 수 있다.

 

트리튬 손실은 TBS 기기가 존재하는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트리튬 손실은 Pb-16Li 배관 및 기기로부터 잠재적으로 가장 높은 트리튬 침투율 때문에 Pb-16Li 로부터 온다. 그러므로 Pb-16Li 시스템은 최악의 경우로서 소개된다. Pb-16Li 시스템은 대응하는 PC에 완전히 위치하므로 가장 많은 공기 중 트리튬농도는 이 위치에서 예상된다.

 

2016719일 현대중공업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장치의 진공용기 섹터수주 계약을 1250억 원에 체결했다. ITER회원국인 EU가 조달을 맡았던 품목이었으나, 제작이 지연되면서 이를 우리나라의 현대중공업에게 제작 위임을 하게 된 것이다. 국내 기술로 개발한 KSTAR의 진공용기 개발을 담당했을 뿐 아니라, ITER 국내조달품목인 진공용기 섹터를 성공적으로 제작한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이며 향후 우리나라의 기여도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저자
L.M. Giancar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109(111)
잡지명
Fusion Engineering and Design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491~1497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