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 재래종 번식우 목장의 호흡기질환 증후군 대책

전문가 제언

소의 호흡기질환 증후군(bovine respiratory disease complex, BRDC)은 소에 있어서는 소화기 질환 못지않게 생산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호흡기질환 증후군은 병원체(원인체)는 다르나 주 증상이 특유의 호흡기질환과 같으나, 여기에는 대부분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복합적으로 감염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

 

국내에서는 호흡기질환 감염과 경제적인 피해규모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가 없어 어려움은 있으나 최근의 검역검사본부의 자료에 의하면 항체 양성율이 전국 평균 84.8%(69-96.8%)로 다른 외국(미국 65-81%)보다도 훨씬 높음을 알 수 있다. 일단 호흡기질환이 발생하면 검사와 치료비용 지출은 물론 폐사를 수반하는 경우도 많아 생산성에 큰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회복된 개체라 하더라도 증체량 감소로 인한 피해가 커 조기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본 실험에서는 MH가 건강한 소에서도 많이 분리되어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나, 국내에서는 PM에 의한 피해가 널리 알려져 있어 결과적으로는 PMMH에 대한 대책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송아지의 호흡기질환 중 가장 흔한 폐사원인과 관련이 깊어 송아지 사육에 있어서는 위생적이면서도 안락한 환경조성으로 자체의 면역력을 높여 기회감염의 가능성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바이러스성 질환은 일단 발생하면 방어에 어려움이 더 많아 호흡기질환 유발 가능성이 큰 IBR, RS, BVD, P13 등에 대한 정기적인 예방접종 프로그램을 준수하여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여야겠다. 특히, 다른 소의 입식이나 이동 등과 같은 경우는 백신여무에 대한 확인과 동시에 개체별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하겠다.

 

바이러스성 질환 못지않게 세균성 질환(특히 MH )에 대한 백신접종과 동시에 발병 시에는 신속한 병성감정으로 조기차단 시켜 에 차단시키고, 송아지에게는 충분한 초유급여와 스트레스 최소화로 호흡기질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 하여야겠다

 

저자
Yasuaki Mito, Yoshitomo Uetuk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63(1)
잡지명
家畜診療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7~43
분석자
강*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