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퇴비 품질평가 및 유럽 규정

전문가 제언

퇴비 부숙도는 퇴비원료가 퇴비화과정을 거쳐서 작물과 토양에 안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정도로서 퇴비품질 기준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평가받고 있으나 퇴비원료와 퇴비제품에 따라서 반응에 차이가 있어서 명확한 기준설정이 곤란하다.

 

우리나라 2009년 농진청보고서에 의하면 부산물퇴비 가운데 수분 50%정도의 샘플에서, 기계적 부숙도 측정 및 종자발아율 측정결과는 70%이상으로서, 거의 동일한 부숙도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하였다.

 

일반적인 고형퇴비 최고 품질기준은 pH가 6 - 8, 탄질비가 20이하, 이산화탄소 호흡율 5 이하, 산소 흡인율 1 이하, 염류농도 4ds/m이하, 입자크기 13 - 20mm 정도, 수분 30 - 40% 및 퇴비발효온도 55 - 60℃ 사이에서 3일 연속 유지 등이다. 위와 같은 완숙지표 기준을 근거로 하여 함량기준별 퇴비 등급화 제도를 도입해서 유기농업 작목에 적합한 퇴비를 유통하여 유기농업에 잘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제가 필요하다.

 

유기성폐기물 퇴비화 목적은 오물감과 악취가 없는 유기물을 토양과 작물에 무해하게하여 순환하는데 있다. 퇴비화처리에서 호기성미생물의 이분해성유기물 분해의 적정조건은 수분, 공기, 온도 및 기간 등이다. 퇴비 부숙 목적은 이분해성유기물 분해와 생육저해물질 분해에 있다. 부숙도 판정법은 퇴비화 온도측정 (이분해성유기물 분해검사) 및 유식물 발아율 시험(생육저해 물질검사) 등이 가장 바람직하다.

 

일반적인 완숙 퇴비조건은 퇴비화온도가 55- 65℃로서 2일 이상 지속으로 잡초와 병원균 사멸하고, 암모니아가스 농도가 40ppm 이하로서 식물에 무해하고, 50% 내외 수분으로 취급이 용이하고, 종자 발아지수는 70%이상, EC농도는 5ds/m 이하 등으로 식물에 안전한 퇴비이어야 한다. 이것이 최적한 우량 퇴비 조건이다.


저자
A. Cesaro, V. Belgiorno, M. Guid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94()
잡지명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2~79
분석자
홍*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