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 자동차 배출용 촉매

전문가 제언
□ 삼원촉매의 질소산화물 저감 성능이 매우 낮은 산소 과잉조건에서도, 탄화수소, 일산화탄소와 같은 환원제들을 질소 산화물과 우선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기술이 희박 NOx 촉매 개발인데, 이러한 희박용 NOx 촉매 연구개발에 대한 집중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디젤엔진의 연소시 연료가 연소실에 고압으로 분사되어 압축공기와 혼합되나 이 기간이 아주 짧기 때문에 혼합비가 일정하지 않으며 이때 농후한 혼합비 영역에서 매연이 다량 발생한다. 이런 농후 혼합비 영역에서의 매연발생 방지책으로 디젤 입자 필터 포획 촉매에 대한 예열 문제, 초기에 많이 배출되는 HC를 별도의 트랩에 흡착시켜 두었다가 촉매의 온도가 충분히 높아진 뒤 방출시켜 정화하는 HC 흡착제 개발, 및 매연 입자상물질을 포집하는 필터를 배기관에 장착하여 저장하였다가 일정 기간에 필터에 포집된 입자상물질을 태우는 매연여과 장치 개발 문제, 등에 관심과 투자가 병행되어져야 근원적인 자동차 배기촉매 효과에 기여 할 것으로 사료됨.

□ 신 촉매개발에 연구 투자하는 것 못지않게 자동차의 배출물 처리문제는 촉매장치 단독처리에 의한 것보다 첨단금속을 이용한 합금 기술 및 엔진 개발, 저 농도 및 고농도 성분용 감지기, 나노급 입자 축적에 대한 감지기, 그리고 전자기기 발전 등과의 산업전반에 대한 획기적인 성장과 친환경적인 배출물 규제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 외에 희박연소엔진, 저 압축 고 팽창엔진 (Miller Cycle Engine),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및 수소자동차 등에 대한 연구개발투자도 근원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
저자
Gandhi, H. S.; Graham, G. W.; McCabe, R. W.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216(1-2)
잡지명
Journal of Catalysi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33~442
분석자
임*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