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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의 디지탈 전송-웹과 키오스크의 차이(Delivering consumer health information digitally: a comparison between the Web and touchscreen kiosk)

전문가 제언
□ 빌게이츠의 이야기처럼 일상생활의 일부분처럼 거리, 쇼핑몰, 의료기관, 공항 등에서 키오스크를 이용 정보고속도로에 접하게 되며 공중전화나 뱅킹 머신도 대체하게 될 수 있는데, 이는 키오스크가 정보교환, 지도검색 또는 본 논문에서의 예처럼 의료정보 제공 분야에서 가장 저렴하고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디지털 통합(digital convergence) 추세에 맞추어 신체인식기능, 건강진단 기능이 접목될 경우 유비쿼터스 사회의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비교대상인 웹과의 연결도 이미 이루어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 웹사이트와 터치스크린 키오스크의 웹 로그 데이터와 조사연구 자료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해 시간당 페이지 뷰, 세션 체류시간, 참고한 세션 수, 세션 당 참고한 페이지, 페이지별 토픽/주제 등의 측정기준(metrics)을 이용하여 두 가지 플랫폼에 대한 직접적인 비교와 관련 수치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에 대한 플랫폼의 근접성, 위치하고 있는 환경, 각 플랫폼의 특별한 목적, 이용 고객의 차이점, 표본의 양, 이용자들의 컴퓨터 사용능력,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양과 포괄성, 조사내용에 대한 인지도 등에 대한 차이점에 대한 이유들을 설명하고 있다. 결과로서 키오스크와 웹사이트는 서비스 하는 대상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의 대상이 영국이고 조사기간이 2000년인 관계로 현시점의 상황과는 인터넷의 발전 속도를 감안할 때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경우는 영국보다는 네트워크 인프라가 우수한 IT강국인 반면 법 제도적인 제한으로 인해 의료/건강 정보의 공공 서비스는 상당히 발전 속도가 느린 분야중의 하나인데 영국은 이를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여 궁극적인 대국민 의료/건강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는 점은 본받을 만 하다 하겠다.
저자
Nicholas, D.; Huntington, P.; Williams, P.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3
권(호)
27(1)
잡지명
J. Med. Syst. (USA)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3~34
분석자
김*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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