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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합금의 강변형 가공 및 고능률 용접기술에 관한 동향

저자
김*태, 길상철
게재저널
대한용접접합학회, 34(4), 2016
키워드
SPD, HPT, ECAP, Aluminum alloys, Friction stir welding, Laser-arc hybrid welding, Scientometric analysis, Methologist and source of data
개요

 최근 세계 각국은 인류의 복지와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환경 개선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에너지의 절감 측면에서 자동차의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에 필수적인 경량화 소재인 알루미늄합금의 강변형 가공기술과 용접/접합기술의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미국과 일본 등 선진기술국은 자동차 구조/부품의 강도와 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큰 변형 스트레인을 도입하는 강가공에 의하여 나노미터 수준의 초미세립 경량 알루미늄합금을 제조하는 등축각압축성형법(ECAP), 고압 비틀림 가공(HPT) 등 강변형 가공기술, 경량 알루미늄합금 용접부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여주는 고품질/고능률 레이저 용접, 하이브리드아크 복합용접, SHORT ARC, 마찰교반용접 등 자동차 용접부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여주는 첨단 용접기술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고강도/고인성 자동차용 경량 알루미늄합금의 생산성을 높이고 용접부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강변형 가공기수로가 용접/접합기술의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과 발전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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