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로 용해 재료 공급 지연 저감으로 출선량 향상

전문가 제언

본 보고서는 주철주물 제조공정에 있어서 전기로용해를 위한 재료공급공정을 개선대상으로 한 것으로 조형라인의 정지 시간 34%가 용융금속의 지연 도착으로 용융금속의 지연 도착을 저감하여 생산성향상에 크게 영향을 미쳐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용융금속의 지연 도착시간을 저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개선한 결과이다.

 

조형공정의 생산성을 악화시키는 용융금속의 지연 도착을 저감하여 출선량 향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 원인인 용해 재료의 공급지연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여 전기로용해 재료공급 지연 저감에 의한 출선량 향상을 개선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하였다.

 

재료공급 지연이 일어날 때의 원인을 회수재의 막힘 재료의 넘쳐흐름 버킷 탈선 등의 지연이 전체의 90%를 점유하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세 가지에 초점을 두고 개선을 위한 대책을 실시하였다..

 

대책 후에는 재료의 넘쳐흐름, 버킷 탈선이 대폭 감소하여 재료공급 지연이 반감 되었다. 그러나 회수재의 막힘에 관해서는 설비투자를 근거로 하여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대책 실시 전에 시간당 8.100Kg의 출선량인 것을 대책 실시 후는 8,929 kg으로 되어 목표 8,600kg를 상회하여 목표달성을 140%를 실현할 수 가 있었다.

 

전기로를 사용하고 있는 국내 주물공장에서도 한번 검토하여 추진해 볼만 한 좋은 자료라고 사료된다.

 

저자
伊賀佑馬,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88(9)
잡지명
鑄造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43~547
분석자
최*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