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e-폐기물 처리의 전 과정평가

전문가 제언

Life-cycle analysis, ecobalance 그리고 cradle-to-grave analysis라고도 알려진 전과정평가(LIfecycle assessment, LCA)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원료추출로부터 물질공정, 생산, 분배, 사용, 수선과 유지 및 처리 또는 재활용을 통하여) 요람으로부터 무덤까지 상품의 사용기간과 연관이 있는 원료의 추출, 상품의 모든 단계와 관련된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기술이다.

 

LCA의 목표는 물질흐름의 모든 입출력과 이 물질이 어떻게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수량화함으로서 제품과 서비스에 할당할 수 있는 환경영향의 전체 범위를 비교하는데 있다. 이 정보는 공정을 향상하고 정책을 지지하고 잘 아는 결정에 대한 건전한 근거를 제공하는데 사용된다.

 

전과정(life cycle)이라는 용어는 공정한 전체적인 평가가 제품의 존재에 의하여 야기되거나 필요한 수송단계에 개입을 포함하여 원료생산, 생산, 분배, 사용 및 처리의 평가를 요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경실련 환경개발센터가 유리병 재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를 발표함으로써 처음으로 LCA가 소개되었다. 그 이후로 서울시립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을 중심으로 논문 발표되었으며 공업진흥청 등의 후원 하에 LCA연구가 진행되었다. 국내의 LCA연구는 아직 미흡한 단계이긴 하나 최근 들어 관심을 보이는 단체가 하나 둘씩 늘어나고 있다. 환경마크협회는 LCA를 환경마크 부여기준으로 책정하고 올해 안으로 세탁기와 에어컨을 포함한 대상제품에 대한 LCA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품질환경인증협회도 LCA 관련 정보를 수집, 보급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19969“LCA센터를 건립하였다.

 

현재 기업에서 LCA는 시법단계를 넘어서 친환경제품에 접목하는 단계까지 발전하고 있으나, LCA실시에 따르는 비용, 인력, 사회적 인프라 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다.

저자
J. Hong, W. Shi, V. Wang, W. Chen, X. L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38()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57~365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