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향기의 유용성

전문가 제언

아로마테라피는 약성이 있는 허브의 향기 물질 분자가 콧속의 후세포 자극으로 뇌의 변연계에 작용한다. 이 후세포를 통해 변연계에 도달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즉 좋은 향기가 후세포를 통해 뇌에 전달, 세로토닌과 같은 긍정의 호르몬을 생성하여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을 향상해 건강에 이바지하게 된다.

 

향기의 유용한 효과는 접근성의 쉬움과 부작용이 없는 것과 면역기능을 높여 신경을 이완시켜 심신 안정에 효과적이다. 특히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아로마 오일 등이 흡수되므로 심리적, 신체적 균형과 조화로 전인적인 치유에 도움을 준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오일은 라벤더 오일로 우울함이나 통증 경감에 이용되고 캐모마일 오일은 진통과 진정, 항알레르기 등 인체에 대한 안전성에 매우 효과가 좋다.

 

박연숙(2015) 등은 “아로마테라피 손 마사지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에서 손 마사지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에서 혈압과 맥박 감소와 심리변수인 불안과 우울을 완화하는 효과를 입증하였다. 김철규(2012) 등은 “피톤치드 아로마테라피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심박변이도 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톤치드 정유가 들어있는 목걸이 착용으로 스트레스 증상점수의 유의적 감소와 부교감신경계 활성도 증가로 아로마테라피 효과가 입증됨을 보고하였다.

 

향기의 산림치유 피톤치드 효과에서 ① 자율신경안정과 간 기능 개선과 숙면도움, ② 공기정화와 악취 제거기능, ③ 식품 방부, 살균을 비롯하여 곰팡이 진드기의 방충에도 효과적이며 항균 작용은 인체에 해로운 병원균에 효과가 있으나 이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향기를 이용한 방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마사지 법으로 직접접촉으로 이완 효과가 크다. 순환 증진이나 혈관 이완작용을 동반하며 접촉에 의한 효과 외에 흡입에 의한 효과도 동시에 나타난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 질을 떨어드리는 스트레스 원인이 되는 수면장애 외에 소음, 피로, 통증 불안, 기억장애 등이 향기에 의해 개선되므로 의료분야에서의 심리치료에 활용도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Kota Sa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2014(263)
잡지명
香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9~84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