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엔이 주도하는 유인 우주기술

전문가 제언

인간의 우주비행 이후, 호기심, 지식의 욕구 또는 우주탐험이 지구에 있는 인간에게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믿음 등으로 여러 나라에서 500회가 넘는 우주탐험이 시도되었다. 한편으로 이러한 우주탐험에 참여하는 국가가 늘어남에 따라, 우주탐험의 국제적 협조와 평화적 탐험이 중요하게 되었으며 이의 한 역할을 UN이 주도하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1968년 개최된 제1차 우주 공간의 평화적 사용과 개척에 대한 UN 학술대회(UNISPACE: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the Exploration and Peaceful Uses of Outer Space)의 제안에 따라, 1971년 우주 응용에 대한 UN 프로그램이 UN 우주공간 업무국(UNOOSA: United Nations Office for Outer Space Affairs)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UNOOSA에서는 우주 응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초 우주기술 개발과 관련된 활동 참여에 UN의 역할이 필요한가, 분야에서 이미 진행되는 주도적인 것이나 다른 활동을 감안할 때 무엇이 UN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가, 우주기술 주도는 어떤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가와 같은 설문 조사를 통하여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이러한 기조 아래 UN이 우주 공간의 평화적 이용과 함께 우주과학과 기술의 성장을 위한 이니시어티브를 3가지 분야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많은 우주개발 국가가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있다. 또 추진 발사체 기술, 구조 기술, , 자세제어, 탑재물 등 각 분야의 기술이 유엔 기초 우주기술 이니시어티브에 총망라되고 있어 이러한 분야도 활용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분야에 도움이 필요하면서 동시에 도울 수 있는 능력을 겸비했다고 볼 수 있어 적극적으로 HSTI에 참여가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저자
Mika Ochia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104()
잡지명
Acta Astronautica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82~588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