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태양광발전-태양열(PVT) 복합이용기술 개발현황

전문가 제언

이 자료는 태양광발전-태양열 복합이용(PVT) 시스템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태양광발전(PV)만을 하는 시스템보다는 태양열발전과 열 이용을 병행하는 PVT시스템의 효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PVT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이 많이 수행되고 있고 또한 상용화단계에 이르고 있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PVT시스템의 제품 신뢰도가 높지는 않으며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보급에는 어려움이 있다.

 

PVT시스템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열 흡수시스템 설계와 제작, 에너지 전환효과의 개선 및 비용 절감, 시스템의 신뢰도 향상 등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의 지적과 같이, 그 동안 PVT시스템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시스템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태양광발전과 온수를 동시에 생산하는 하이브리드시스템을 구성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PVT시스템 자체의 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가 적었는데 이의 개선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 에너지기술연구원 등에서 PV시스템의 효율 증대를 위한 많은 연구들을 수행하였으나 세계적으로도 PV시스템의 발전효율 증가연구는 답보상태에 있다. 따라서 PVT시스템과 같이 전기와 열을 병행 이용함으로써 효율을 높이는 연구개발을 병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국가적으로도 이러한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PVT시스템은 용도와 설치조건에 따라 전기와 열의 생산비율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필요에 따라 부하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는데 이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의 부담을 안고 있는 우리나라로는 국가적으로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높이기 위해 재정 지원, 세제 지원 등의 여러 가지 노력을 병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PVT기술과 같이 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원의 실용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Amil Kumar, Prashant Baredar, Uzma Qure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42()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428~1436
분석자
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