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석유·가스 산업용 강 재료 산성부식 억제제

전문가 제언

2014년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자료에 의하면, 신흥경제국 에너지 수요에 따른 에너지 부족과 고유가 현상 등으로 심해유전 개발이 활기를 띠는 요즈음, 우리나라의 2013년도 세계 해양플랜트 수주 점유율이 33.1%까지 육박하여 세계 1위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해양플랜트 설비 기자재 및 관련기술 국산화율은 아직도 20% 수준에 그친 초기 단계로서 핵심설비나 기술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가 해외자원 개발에 보다 진취적이고 안정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전략 중의 하나로서 석유, 가스 및 지열 수 생산을 최대화하기 위한 갱정 산화처리(well oxidizing) 공정용 강 부식억제제 기술에 시각을 맞춘 국내 산학연의 연구개발 및 국산화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 보유 자료의 검색에 의하면, 국내의 강 부식억제제 관련 대학교 및 국책연구소를 중심으로 수행된 연구논문이 7,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한화석유화학() 등에 의해 등록된 국내특허가 27, 관련 보고서가 6건에 불과하다. 한편, 한국산업기술연구소에서 일반 산업에서의 산세척용 염산 또는 황산용 부식억제제가 국내 최초로 개발되어 제조, 판매되고 있으나 석유, 가스 및 지열 수 생산에 관련된 산화처리 공정용 부식억제제에 관한 국내 기술개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문에는 석유, 가스 및 지열 수 생산의 최대화를 위한 갱정 산화처리(well oxidizing) 공정 등 다양한 산업분야 및 강 부식억제제가 필요한 응용분야에 유용한 고온 HCl 산성용액 내에서 저등급 강(steel) 재료의 부식억제제와 더불어, 단독 억제제의 미흡한 고온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식억제제 및 계면활성제 혼합물과 용매 및 증감제 등 부식억제제 조제 설계가 개관되고 있다.

 

이 내용은 향후 해외 석유 및 가스자원 발굴산업용 강 부식억제제 기술의 국산화를 위한 산학연 연구개발 추진과 수행에 관련기술에 대한 조감도를 제공해줄 것이다.

저자
Matja? Fin?gar, Jennifer Jack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86()
잡지명
Corrosion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7~41
분석자
성*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