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팔 로봇을 이용한 로봇 조립 공정

전문가 제언

본 연구에서 수동 조립작업을 위한 양팔 로봇 시스템 이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 조사는 자동 조립 공장의 최종 조립 분야를 근거로 하며 특히 양팔 로봇을 사용하는 기계적인, 프로그래밍 측면에서 조사하는 사례연구이다. 선택된 사례는 자동차 대시보드 트래버스(traverse)를 선행 조립작업을 하는 양팔 로봇의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까지 외팔 로봇이 자동화 산업에서 용접과 도장 업무를 인간 대신 수행했다면 미래에는 양팔 로봇이 자동화된 조립공정과 서비스 로봇에 적용되어 새로운 로봇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의 산업용 로봇은 소품종 대량생산에 적합한 장비였다. 이런 로봇은 다품종 소량 생산이나 다품종 변량 생산에 대응하려면 일일이 라인을 변경해야하는 어려움이 많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 양팔형 로봇이다.

 

양팔 로봇은 기존 단일 팔과 달리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보통이며, 그에 적합한 양팔로봇 언어가 필요하다. 특히 양팔 간의 동기화된 동작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오른팔/왼팔을 각각 교시하는 것보다 내장된 명령어를 통해서 양팔의 상대적인 운동을 정의하는 것이 편하다. 개발 양팔로봇은 다수의 양팔의 상대운동을 정의하고 있어 교시 시 매우 편리하다.

 

일본 로봇공업회에 따르면 일본의 차세대 로봇연구개발 방향으로 서비스 로봇을 지칭한 바 있다. 차세대 로봇 즉, 서비스 로봇의 범주에는 양팔형 산업용 로봇이 포함된다. 이 범주에는 제조업 공동화 대응할 인간 공존형 양팔 산업용 로봇 사회 인프라 점검 및 보수용 방재 로봇, 고령화 사회 대응 장착형 재활 로봇 저탄소 사회 실현을 위한 탑승형 로봇이 있다.

 

국내 로봇기술의 경쟁우위는 다양한 제조업용의 로봇 응용경험과 이동통신,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 등 세계 최고 수준의 IT 및 생산기술이다. 이에 비해 취약점으로는, 인식기술과 지능기술이 선진국 대비 35년 정도의 격차를 갖고 있고, 부품의 국산화율이 20% 이하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저자
Panagiota Tsarouchi, Sotiris Makris, George Michalos, Michael Stefos, Konstantinos Fourtakas, Konstantinos Kaltsoukala, Dimitris Kontrovrakis, George Chryssolouri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23()
잡지명
Procedia CIRP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7~52
분석자
마*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