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도의 태양에너지 발전

전문가 제언

재생에너지 정책은 어느 나라든지 비슷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재생에너지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나 시장의 안정성과 투자의 시기 등에 대한 다소의 불안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서도 태양에너지는 다른 재생에너지에 비해 자원과 기술의 발전 상황이 앞서 나가고 있어 유리한 점이라고 보고 있다.

 

이 글은 인도의 태양에너지 정책에 대하여 60여년에 걸친 인도 정부의 발전 계획과 태양에너지를 시장에 보급하기 위한 정부 정책 차원의 접근이다. 5개년 단위의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기관의 투입 및 정부 지원에도 불구하고 널리 보급되지 못한 데에 대한 장애와 문제점을 조명하면서, 아울러 각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인도의 태양에너지 산업을 건강하고 지속가능하게 개발하는 데에는 교과서적인 제언이지만, 태양에너지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고, 전체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태양에너지 사용비율을 강제적으로 높이는 것이다. 또한 주변 지역 국가와 협조를 강화하고 과학기술 개선 능력의 강화, 재정 및 세제정책의 시행이다. 이어서 CDM 등 국제적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시범사업과 홍보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일 것이다.

 

국내의 사정을 되돌아보면, 2014년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최근 몇 년 가장 심각한 부진을 겪었다. 특히 연말에는 글로벌 유가가 50달러 중반대로 떨어지는 등 대외적인 악재로 인해 태동 이래 가장 위기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그러나 업계는 작금의 상황이 해결되진 않았지만 지금보다는 호전되리라 보고 있다. 특히 태양전지, 연료전지, ESS(에너지저장장치) 및 폐열 이용 등 에너지 신사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 모두 국내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기 위해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시장 전망이 밝다는 점은 감지된다. 태양전지는 포항공대와 인천대 등에서 태양전지의 효율을 올리는 기술 개발 발표 등 고무적인 보고가 있다.

저자
Karan Kapoor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40()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75~487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