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듬어지지 않는 점 클라우드를 위한 효과적인 쿼드지배 메싱 방법

전문가 제언

다듬어지지 않은 점 클라우드 P에서 쿼드지배 메싱(quad-dominant meshing: 사각형 메시 만들기)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존의 알고리즘은 시간 소모적인 매개변수화와 Volonoi 공간 분할과정을 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P에서 바로 쿼드지배(quad-dominant) 메시를 생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방법은 첫째로 매끄러운 곡률 텐서를 얻기 위하여 배꼽 모양의(umbilical) 부분을 줄이는 입력점 클라우드에 Marinov의 곡률 텐서 최적화를 약간의 애매한 지역의 매끄러운 곡률 텐서를 구하기 위하여 P에 적용한다. 다음, P로부터 제어가능 밀도 곡률선을 추출하기 위한 효율적인 진행구조를 제안한다. 끝으로 곡률선의 교차를 효율적으로 계산하고 쿼드지배 메시의 위상(topology)을 회복하기 위해 최 접근 인근(nearest neighbor) 탐색을 분류문제로 전환하는 전문화된 KD(K Dimension: K차) 트리 구조를 응용한다. 연구 결과는 제안방법이 높은 계산효과와 낮은 저장요건에도 좋은 질의 메시를 생산함을 보였다.

 

본 연구는 다듬어지지 않은 점 클라우드 P에서 쿼드지배 메시를 구축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한다. 곡률선의 교점을 구하기 위하여 최대와 최소 선분 간의 교점을 계산하고 최대와 최소 곡률선의 위상에 따라 색인한다. 끝으로 교점의 최종 색인에 따라 반모서리 구조의 사용으로 P상에 쿼드지배 메시를 생성한다.

 

본 연구의 연구자는 중국계이고 연구는 수준 높은 수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 연구에서 이 분야는 주로 유럽 학계에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부드러운 공간 곡면을 구성하는 연구는 눈에 띄지 않는다.

 

이 분야 연구는 최근에 크게 회자되고 연구되는 빅 데이터와 점 클라우드 문제를 해결하는 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이 기법은 빅 데이터와 클라우드 데이터로부터 얻는 결과의 질을 높이는 한 가지 방법으로 사료되어 이 방법의 활용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저자
Xufang Pang, Zhan Song, Rynson W.H. La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4
권(호)
76()
잡지명
Graphical Model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86~102
분석자
김*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