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1. home
  2. 알림마당
  3. 뉴스

중기연구원, ‘비대면 비즈니스 유형과 활성화 방안’ 보고서 발표

작성일
2020-07-07
작성자
관리자
구분
중소기업
조회수
4049
첨부파일

중기연구원, ‘비대면 비즈니스 유형과 활성화 방안’ 보고서 발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기회 발견해야

중소기업연구원(원장 이병헌)의 이정섭 수석연구위원은‘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의 유형과 활성화 방안’라는 보고서에서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연구위원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 대유행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의 인류는 사람 간 접촉을 피하는 상황이고, 전 세계의 경제 주체들 간 거래가 일시 정지 상태로 국내외 경제는 예측 불허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세계적 방역 모범 국가로 인정받는 등 위기를 기회로 삼는 국가적 역량을 발휘해 코로나 사태로 한국형 디지털 뉴딜에서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를 활성화시켜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한 대비책과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강력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 유형들을 경제 주체(기업, 정부, 소비자[국민]) 간 거래(서비스) 모델인 ‘GBC(Government[정부], Business[기업], Consumer[소비자]) 모델’을 근간으로 분류하였다. GBC 모델의 B2C, B2B, G2B, G2C, G2G, C2C 관점의 ICT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 유형들을 다음과 같이 도출했다.
이러한 관점에 따른 민간과 정부의 협력을 이끌 수 있는 비대면 비즈니스(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했다.


첫째, 비대면 사업 아이템 및 정부의 빅 데이터 활용을 통한 창업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비대면 사업들 중 배달앱, 공유 주방, 핀테크/테크핀, 마이데이터, P2P 금융 등의 분야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중소벤처기업형의 창업이 활발하게 일어난 분야이다. 이외에도 구독 경제, 무인배송, C2C의 인터넷 직거래에서 다양한 형태의 중소벤처 및 플랫폼 창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정부의 공공 빅 데이터가 오픈되어 민간에서 자유롭게 활용될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이 파생될 수 있어 이에 따른 정부(중기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비대면 사업 관련 R&D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GBC 모델에서 B2B 관점은 대?중소기업 간 협력이 긴밀히 이루어질 수 있는 분야로, 대?중소기업 간 ‘비대면 생산(제조)’과 관련한 기술(R&D) 협력이 중요하다. 비대면 생산은 현재 정부와 대기업 간 공동으로 지원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의 ‘스마트 팩토리’와 연계될 수 있으며, 중소?중견기업의 자체 공장 자동화를 비롯하여 대기업과 비대면(온라인 제조 플랫폼)으로 연동된 생산 시스템의 기술 개발(R&D)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원문 보기 클릭을 하시기 바랍니다.


2020-07-07
중소기업뉴스 손혜정 기자

출처 : 중소기업뉴스(http://news.kbiz.or.kr)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