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 home
  2. 알림마당
  3. 자유게시판

학문에서 용어(Terminology)의 중요성

작성일
2016-12-23 00:00
작성자
김*원
조회수
2769
첨부파일

工學이란 무엇인가?

 

工學의 영어식 어원인 'technology'는 라틴어의 기예 또는 기술을 뜻하는 'techne'와 학문에 대한 탐구를 뜻하는 'logos'가 합성된 말이다. 그렇다면 technology란 무엇인가? 이는 과학적 지식을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의적이고 실질적으로 사용한 것을 말한다.

Galbraith(1967)는 이러한 맥락에서 technology"과학적이고 잘 조직된 지식을 현실적인 문제해결에 체계적으로(systematic)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엔지니어링(Engineering)은 무엇인가?

 

The application of scientific and mathematical principle to practical ends such as the design, manufacture, and operation of efficient and economical structure, machines, processes, and systems. b. The profession of or the work performed by an engineer. (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3rd Edition)

"엔지니어링 활동"이라 함은 과학기술의 지식을 응용하여 사업 및 시설물에 관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분석, 구매, 조달, 시험, 감리, 시운전, 평가, 자문, 지도 기타 대통령이 정하는 활동과 그 활동에 대한 사업관리를 말한다.(엔지니어링기술진흥법 1998.12.28 법률 제5596)로 정의하고 있어  즉, 이는 technology의 실행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哲學이란 무엇인가?

 

철학 (哲學, 고대 그리스어: φιλοσοφ?α, 영어: philosophy)은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하였으며 여기서 지혜는 일상생활에서의 실용하는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를 관조하는 지식을 뜻한다. 이를테면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철학은 존재, 지식, 가치, 이성, 인식 등의 일반적이며 기본적인 대상의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결국 철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가장 근본적 문제들을 이성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현대 철학은 철학에 기초한 사고인 전제나 문제 명확화, 개념 엄밀화, 명제 간 관계 명료화를 이용해 제 주제를 론리적으로 논하는 언어철학에 상당한 비중을 둔다.

 

그렇다면 공학철학은 어떤 목적으로 어떤 의미를 부여할 것인가?

 

제가 보기에는 工學哲學이라면 과학적 지식을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의적이고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데 있어서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포괄하여 인간 세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윤리와 가치를 올바르게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인간복제, DNA/유전자 조작, AI와 인간관계,제품의 윤리성/위해성/안정성, 동물을 공학을 위한 시험대상으로 하는 것 등 등의 기본적인 문제가 부각되어야 함으로 이는 엔지니어링 이전에 탐구해야할 학문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Engineering Philosophy는 잘못 된 것이고 차라리 工學哲學(Technology Philosophy)가 더 어울릴 것 같다.

그리고 공학철학의 내용은 명확한 논리의 정립과 함께 일괄된 이론에 바탕을 두고 학문이 전개되어야 할것으로 보인다. 그렇지 않고 단지 덕담아나 사례의 모음집이 된다면 모두가 알고 있는 지루한 설명문에 그치지않을 까 우려된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인 소견으로 이해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은 로그인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