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 home
  2. 알림마당
  3. 자유게시판

[노벨과학상 수상의 싹 증식!] 시스템의 구축

작성일
2016-11-05 00:00
작성자
김*식
조회수
2228
첨부파일

 

노벨과학상 수상의 싹 증식!

-괴짜 과학기술 연구가의 무작정 연구지원!!-

 

세상사람이 아직 연구하지 않은 초창 부문의 과학기술을 연구한 과학기술인에게 주어지는 과학기술상이 노벨과학상입니다. 한국에서는 미국·일본·유럽에서 이미 연구한 부문을 약간 변환시키거나 좀더 발전시키는 과학기술에 대해 연구비를 지원해 주고 있어, 완벽한 한국의 과학기초연구는 설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무도 연구하지 않은 과학기술 주제를 연구하는 괴짜 연구가엉뚱 연구가내지 미친넘 연구가에게 무작정 지원해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세계 처음으로 밤낮 개미 연구를 하는, 파브르(노벨보다 30여년 일찍 살았던)에게 밥값도 좀 대주고 책(곤충기)도 펴내 주는 방식이라고 하겠습니다.

 

[1] 우리나라 20~30대의 괴짜 과학기술 연구가에게 무작정 연구비를 지원해 주고, 1~2년 내에 A4 200 페이지 정도의 연구보고서만 받아서 e-book으로 한국어 내지 영어로 출판해 주고, 그 판매대금의 30%를 본 기금으로 사용하고, 그 정가의 10%를 인지세로 저자에게 지불하는 대안(大案)입니다.

 

[2] 그 과학기술주제는 본 http://blog.naver.com/ocicasci에 게재되는 주제(물분해촉매/ 5차원계발 등)와 괴짜 연구가의 게재 주제, 이들 주제의 파생 주제여야 합니다. 그 주제에 대해 괴짜 연구가가 A4용지 1~5매의 SEs (Science Essays)를 본 블로그에 게재하고 주제별로 모아 e-book으로 제작해주고 판매(http://cafe.daum.net/ebook-free)하여 그 수익금으로 기본 기금(fund)’을 마련하는 시스템입니다.

 

[3] 지원주제는 현재 71명의 고경력과학기술인(과학박사)이 포진한 한국과학기술정보 협동조합에서 심사해 선정합니다. 또한 해석하기 어려운 외국자료나 논문의 번역도 당 조합에서 지원하고, 최종 연구 실험도 알선·지원하는 방식입니다.

 

[4] 괴짜연구가는 자신의 중간 연구결과를 영어·중국어(UN-언어)로 정리하고, 그때그때 국제-세미나와 웨비나(webinar)에 발표하거나 영문책으로 출판해 공표하도록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20~30대이면, 산자부의 스마트러닝(http://unihanza.slic.kr)에서 그 기초되는 논리수학과 한중일영한자를 20분 동영상 1강해당 자판기-코피 1잔값의 500으로 학습해 지구인으로서 지속가능한 기반능력을 구비해야 합니다. 그 판매대금의 30%도 본 기금으로 이용할 것입니다.

 

[5] 좀더 세세한 사항은 한중일영한자(http://cafe.daum.net/hankukhanza)에서 제시해 나가면서 착실하게 그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확립시키고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괴짜스런 미친넘의 과학테마를 적극 올려주시고 계발해 주기시를 기대합니다.

 

2016.10.29. 한중일영 과학선비 김오식(金五植) Ocica O’Kim Ph.D

 

댓글은 로그인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