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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심층해설 및 찾아가는 과학교실 전문위원 해설 시연회(1차) 결과

작성일
2018-11-06
작성자
과우회

국립과천과학관 전시심층해설 및 찾아가는 과학교실 전문위원 해설 시연회(1) 결과

 

1. 일시 : 2018. 10. 30() 09:30 - 17:30

2. 장소 : 과천과학관 전시장 및 1층 창조홀

3. 주재 : 곽종철 봉사단장

4. 참석자 :38(곽종철,김홍석,정건교,이임영,허원도,오재건,권영완,양해본,권봉오,이종옥,양희,이상덕,권경오,임근수,한상국,빅진균,노홍길,박정화,이수웅,이홍범,김병국,신종오,백상종,김봉수,구흥서,윤석원,윤세준,김석권,남기현,유원일,최락준,이세용,곽은호,이강국,김경원,정대식,신종오,김대석,권오갑 등)

 

[질문/답변 내용]

<전시해설>

. 전시해설 주제와 관련한 질문 답변

 

. 참관 위원들의 전시해설 기법 의견 제시 (발췌)

대부분 내용 정리가 잘 되었고 설명도 매우 좋았음.

관람객 수준에 맞게 재미있게 해설하려고 노력하였음.

전시해설에서 가장 유의할 점은 눈높이교육과 스토리 텔링 기법으로

- 해설자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설명하기보다 관람 학생의 호기심을 일으키는 대화식 설명과 질문 유도식 집중도를 높이는 등등...

일부 강의의 주제를 안 하고 상식적이고 자기가 아는 내용을 설명함.

아직도 주입식 해설을 하고 있는 경향임.

<과학체험교실-찾과해설>

전시 주제명

질문 사항

답변 사항

착시

(양희)

표준 PPT 자료가 있음

에도 불구하고 왜 학생

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서술식 학습자료를

시연하는지?

PPT 자료 설명 보완자료를 설명한

의도는 문제를 제기하기 위한 것임

(학교에 도착한 체험재료 상자 안에

있는 학습자료를 어떻게 할것인지?)

* 서술식 해설자료를 체험재료와 함께

학생들에게 배부할 것인가를 논란

끝에 금년까지는 현행대로 배부하고

차후 더 심도있게 검토하자는 것으로

결론 지움.

자석

(윤세준)

설명 중 전기발생시

자석이 돌아간다고

했는데 코일이 돌아

간다는 것이 맞는 것

아닌가?

전기발생시 코일이 돌아가는 것이

옳은 것임.

초기에 컴퓨터 규모가

컸던 것은 진공관을

사용했기 때문이아닌가?

저장 메모리의 부피가 크기 때문에

규모가 컸다고 볼 수 있음.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못하다고 생각하

는데 개선해야 할 사항

이라고 봄.

실제 학생들 앞에서는 무엇이든지

질문을 해도 좋다고 질문을 유도하여

질문을 받으면 자석으로 연관시켜 답

을 해주고 있음.

분광기

(오재건)

바닷물이 파란 이유는?

빛의 다른 색깔은 바닷물 속에 흡수

되고 파란 색만이 바다 깊숙이 들어

갔다가 반사되기 때문임.

바다는 본래 주황색

이었는데 오존 때문에

파란색으로 변화했다는

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는 바 없음.

전기

(이수웅)

원자력은 초등학생들

에게 너무 어려운 내용

이며 핵분열 그림은

학생들에게 공포감을

주어 오히려 원자력

기피현상을 가져 올 수

있다고 생각되지않은가?

발전의 원리 동영상을 보여주고

원자력의 유익한 점과 원자력의

안전성을 강조하여 설명해 주고 있음.

우리나라 원자력과

후쿠시마 원자력의

차이점은?

후쿠시마는 원자력사고는 인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안전성의 취약점이

있었음.

오늘 신문기사에 새만금

에 대체에너지 개발단지

를 위해 10조를 투자한

다고 하는데 원자력의

위치는?

누가 뭐래도 원자력이 가장 이익을

주었던 전기 에너지였음이 틀림없고

앞으로도 얼마간 그 위치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봄.

 

미래식량

(김병국)

미래식량과 식물 두가지

를 한꺼번에 발표하기

보다 별도로 설명을해야

하지않은지?

고마운 식물과 환경정화 식물 두 가지

주제를 지난 대전 연찬회시 통합하는

것으로 이야기되었으니 하나의 제목

으로 통합하여 해설해 주었으면 함.

곤충에서 배운다는 식

으로 곤충의 춤, 육각형

의 벌집을 응용할 수

있는 방안 등이 해설

내용에 포함되었으면

좋겠음(건의)

이미 강의자료 안에 들어가 있는데

시간관계상 발표를 못했을 뿐임.

태풍

(한상국)

쓰나미는 왜 일어

나는가?

바다 밑에서 지진이 일어나 바닷물을

쳐올리는 때문임.

지진발생 전에 일부동물

들이 알고 대피한다는데

어떻게 지진을 감지할

수 있는가?

전자기파에 의한 이유라고들 말하기도

하는데 정확한 근거가 없는 낭설임.

달탐사

(정대식)

달 지도를 보면 바다가

많은데 사실인가?

물이 없는 저지대를 그렇게 부르고

있음.

달에서 물 문제해결은?

달에는 많은 물이 있는 것으로 최근

밝혀졌음. 물론 얼음상태로 존재함.

달에 대한 영토권은?

달에 관한 국제협정이 1967년 발효

되어 어느나라도 달에 대한 영토권을

소유할 수 없음. 민간인의 재산권만

인정되기 때문에 민간인들만이 달에

대한 투자와 탐사가 이루어지고 있음.

장차 달로 신혼여행이

가능한가?

물론 가능함. 2023년에 BFR 달로켓을

발사하여 달을 둘러보고 오는 계획이

추진 중에 있음. 일본인 작곡가가 8

용을 3,000만불에 구입했다고 함.

이소연양이 미국으로 간 이유는?

정확히 그 이유를 알 수 없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우주개발이 어려워서라는

의견이 있음.

 

   

[참관자 제언 사항]

주제(발표위원)

참관자 제언사항

풍요로운 세상(곽종철)

-내용 정리가 잘 되었고 설명도 매우 좋았음.

-수준높은 해설로 기성세대는 잘 이해할 수 있었지만 초등학생에게는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았을까?

지질시대의 생물변화

(권경오)

-아주 세밀한 설명이고 내용도 적정했음.

-이해가 어려운 해설, 주입식 해설

천연섬유와 합성섬유

(허원도)

-애들 눈높이에 맞추어 이해가 잘 되도록 해 설=최고의 수준

-첨단기술까지 섬유의 역사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음.

판구조론

(양해본)

-체계적, 세부적으로 설명

-말이 딱딱하고 너무 빠름.

착시(양희)

-문제 제기용 시연 (구체적 자료 포함, 배포자료)

-학생 주도 수업이 부족

자 석

(윤세준)

-내용정리가 잘 되었음.

-주제와 다른 설명으로 자석에 대한 설명에 충실했으면 함.

분광기

(오재건)

-목소리가 적당했고 내용정리가 잘 됨.

-부연 설명이 너무 김.주제 설명에 충실하기 바람.

전 기

(이수웅)

-학생 수준에 좀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재미있는 수업이었음.

-너무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내용까지 언급

미래식량

(김병국)

-설명이 간결, 쉽게 이해를 돕게 했음.

-전체 내용과 식용곤충 관계 설명 부족

태풍(한상국)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고 스토리 텔링도 매우 우수함.

-자료 보강 필요(PPT)

달탐사

(정대식)

-목소리가 적당했고 내용정리가 잘 되었 음.

-PPT와 설명의 내용이 연계가 부족하고 너무 전문적임.

 

과우봉사단 사무실에서 권오갑 회장의 인사말씀

SF관에서 곽종철 전문위원의 전시해설

자연사관에서 권경오 전문위원의 해설

첨단기술관에서 허원도 전문위원 해설

기초과학관에서 향해본 전문위원 해설

김대석 사무총장의 찾과 해설 참고사항 안내

양희 전문위원의 착시 해설

윤세준 전문위원의 자석 해설

오재건 전문위원의 분광기 해설

이수웅 전문위원의 전기 해설

김병국 전문위원의 미래식량 해설

한상국 전문위원의 태풍 해설

정대식 전문위원의 달탐사 해설

곽종철 단장의 시연회 마무리 말씀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유지웅 연락처 02-3460-9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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